자료구조와 알고리즘/자료구조
[C언어] Tree / BST 이진 탐색트리 구현 - 3편
jaewpark
2021. 9. 12. 21:32
BST
이진트리 중에서 탐색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노드 위치를 키 값 기준으로 결정된다.
이진 탐색트리의 효율
- 편향 이진트리, 모습에 따라 탐색 효율이 달라지기에 최악의 경우에는 N이기에 염두를 해야 한다.
이진 탐색트리의 조건
- 노드 N에 대하여 왼쪽 하위트리에 있는 노드는 N보다 작다.
- 노드 N에 대하여 오른쪽 하위트리에 있는 노드는 N보다 크다.
- 노드 N의 왼쪽 하위트리와 오른쪽 하위트리도 이진 탐색트리이다.
- 키값은 유일
구현해야 하는 사항
- 이진 탐색트리의 탐색
- 이진 탐색트리의 삽입
- 탐색을 전제로 삽입
- 트리의 루트로부터 시작해서 삽입할 키와 하위 트리의 키과 비교 (반복)
- 이진 탐색트리의 삭제
- 삭제할 노드가 리프노드
- 삭제할 노드가 자식노드 하나만 있는 경우
- 삭제할 노드가 자식노드 두 개 있는 경우
- 이진 탐색 트리 생성
- 이진 탐색 트리 삭제
이진 탐색트리의 삭제 (삽입에 비해 까다로운 작업)
- 삭제할 노드가 리프노드
- 부모노드의 포인터를 NULL
- 삭제할 노드가 자식노드 하나만 있는 경우
- 부모노드의 포인터를 삭제한 노드의 자식노드와 연결
- 좌측 혹은 우측 자식노드에 따라 나뉘었고 연결
- 삭제할 노드가 자식노드 두 개인 경우
- 삭제할 노드의 오른쪽 자식노드의 가장 왼쪽 노드 탐색
- 삭제할 노드 삭제
탐색된 노드의 부모와 연결 끊음탐색된 노드의 부모와 key와 value 값을 교체탐색된 노드를 삭제된 노드의 위치로 이동 (다른 노드들을 연결)탐색된 노드를 삭제
BST 이진 탐색트리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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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"bst.h"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time.h>
int main(){
BinSearchTree *bst_tree;
BinSearchTreeNode *node;
bst_tree = createBinSearchTree();
srand(time(NULL));
for (int i = 0; i < 16; i++) {
node = createBinSearchNode(rand() % 16 + 1, 'a' + i);
insertElementBST(bst_tree, node);
}
InOrderBinTree(bst_tree);
printf("\n");
deleteElementBST(bst_tree, 3);
InOrderBinTree(bst_tree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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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bst.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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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"bst.h"
#include <unistd.h>
#define TRUE 1
#define FALSE 0
BinSearchTree* createBinSearchTree()
{
BinSearchTree *ret = (BinSearchTree*)malloc(sizeof(BinSearchTree));
if (ret == NULL)
return NULL;
ret->pRootNode = NULL;
return ret;
}
BinSearchTreeNode *createBinSearchNode(int key, char value)
{
BinSearchTreeNode *result;
result = (BinSearchTreeNode*)malloc(sizeof(BinSearchTreeNode));
if (result == NULL)
return NULL;
result->key = key;
result->value = value;
result->pLeftChild = NULL;
result->pRightChild = NULL;
return result;
}
// 검색
BinSearchTreeNode* searchBST(BinSearchTree* pBinSearchTree, int key)
{
// 검색의 시작은 루트노드부터
BinSearchTreeNode *result = pBinSearchTree->pRootNode;
while(result != NULL) {
if (key == result->key) {
break;
}
else if (key < result->key) {
result = result->pLeftChild;
}
else {
result = result->pRightChild;
}
}
return result;
}
int insertElementBST(BinSearchTree* pBinSearchTree, BinSearchTreeNode* element)
{
BinSearchTreeNode *p = pBinSearchTree->pRootNode;
// 루트 노드가 비어있는지 확인, 없으면 루트에 element
// 있으면 자식노드랑 비교 후 교체
// 없을 때까지 반복
if (searchBST(pBinSearchTree, element->key) != NULL) //중복되는 값이 있을때.
return FALSE;
//루트가 비어있으면 element는 루트노드
if (pBinSearchTree->pRootNode == NULL)
{
pBinSearchTree->pRootNode = element;
return TRUE;
}
while(TRUE)
{
// if (p == NULL)
// {
// p = element;
// return TRUE;
// }
if (p->key > element->key)
{
if (p->pLeftChild == NULL)
{
p->pLeftChild = element;
return TRUE;
}
p = p->pLeftChild;
}
else
{
if (p->pRightChild == NULL)
{
p->pRightChild = element;
return TRUE;
}
p = p->pRightChild;
}
}
return TRUE; //성공 1 실패 0
}
static BinSearchTreeNode* getParentsNode(BinSearchTree* pBinSearchTree, BinSearchTreeNode* pDelNode)
{
BinSearchTreeNode *result = pBinSearchTree->pRootNode;
while(result != NULL) {
if (pDelNode == result->pLeftChild || pDelNode == result->pRightChild){
break;
}
else if (pDelNode->key < result->key) {
result = result->pLeftChild;
}
else
result = result->pRightChild;
}
return result;
}
BinSearchTreeNode *getpSuccessor(BinSearchTreeNode *pDelNode)
{
BinSearchTreeNode *result;
result = pDelNode->pRightChild;
while (result->pLeftChild != NULL)
{
result = result->pLeftChild;
}
return (result);
}
int deleteElementBST(BinSearchTree* pBinSearchTree, int key)
{
BinSearchTreeNode *pDelNode; //삭제할 노드
BinSearchTreeNode *pParentNode; //삭제할 노드의 부모녿
BinSearchTreeNode *pPredecessor; //대체노드의 부모노드
BinSearchTreeNode *pSuccessor; //대체할 노드
/*
삭제할 노드의 부모노드를 아는 방법.
삭제할 노드가 몇개의 자식노드를 가지는지 어떻게 알수있나..
*/
pDelNode = searchBST(pBinSearchTree, key);
if (pDelNode == NULL)
{
write(1, "NOT FOUND\n", 10);
return FALSE;
}
pParentNode = getParentsNode(pBinSearchTree, pDelNode);
//단말노드
if (pDelNode->pLeftChild == NULL && pDelNode->pRightChild == NULL)
{
//부모노드와 삭제할 노드의 관계를 끊어줘야한다.
if (pParentNode->pLeftChild == pDelNode)
pParentNode->pLeftChild = NULL;
else
pParentNode->pRightChild = NULL;
pDelNode = NULL;
free(pDelNode);
return TRUE;
}
//자식노드 1 개 왼쪽이 존제
else if (pDelNode->pLeftChild != NULL && pDelNode->pRightChild == NULL)
{
if (pParentNode->pLeftChild == pDelNode)
pParentNode->pLeftChild = pDelNode->pLeftChild;
else
pParentNode->pRightChild = pDelNode->pLeftChild;
pDelNode = NULL;
free(pDelNode);
return TRUE;
}
//자식노드 1 개 오른쪽 존제
else if (pDelNode->pLeftChild == NULL && pDelNode->pRightChild != NULL)
{
if (pParentNode->pLeftChild == pDelNode)
pParentNode->pLeftChild = pDelNode->pRightChild;
else
pParentNode->pRightChild = pDelNode->pRightChild;
pDelNode = NULL;
free(pDelNode);
return TRUE;
}
//자식노드 2 개
else if (pDelNode->pLeftChild != NULL && pDelNode->pRightChild != NULL)
{
pSuccessor = getpSuccessor(pDelNode);
pDelNode->key = pSuccessor->key;
pDelNode->value = pSuccessor->value;
pPredecessor = getParentsNode(pBinSearchTree, pSuccessor);
if (pSuccessor->pRightChild == NULL)
pPredecessor->pLeftChild = NULL;
else
pPredecessor->pLeftChild = pSuccessor->pRightChild;
pSuccessor = NULL;
free(pSuccessor);
}
return TRUE; //성공 1 실패 0
}
void InOrderBinTree(BinSearchTree *pBinSearchTree)
{
if (pBinSearchTree != NULL)
{
InOrderBinTreeNode(pBinSearchTree->pRootNode);
}
}
void InOrderBinTreeNode(BinSearchTreeNode *element)
{
if (element == NULL)
return ;
InOrderBinTreeNode(element->pLeftChild);
printf("[%d %c] -> ", element->key, element->value);
InOrderBinTreeNode(element->pRightChild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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